저탄수화물고지방식사

저탄수화물고지방식이 소개

저탄수화물 식이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많은 비율로 섭취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것은 약자로 LCHF(Low Carbohydrate High Fat)라 불립니다.
말 그대로 밥, 파스타, 빵처럼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음식을 제한하고 육류, 달걀, 치즈 등 단백질, 지방을 많이 먹으면 됩니다.
수많은 과학적인 연구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의 효과를 증명했고, 150년 이상이나 수많은 사람들이 해온 식단입니다.

로우캅코리아 협회에서는 올바른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의 가이드를 제공하여 어떤 것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어떤 것을 먹으면 안 되는지 알려줍니다.

LCHF를 권하는 이유

바로,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은 당질, 지질 및 단백질 등 에너지대사를 총체적으로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생체호르몬으로 성장 및 전해질 조절에도 관여하는데
인슐린저항성은 인슐린 농도를 조절하지 못해 인슐린 작용이 정상보다 저하된 ‘대사조절 문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각종 대사질환(고혈압,당뇨,비만,고지혈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하면, 포도당이 지방으로 전환되어 간이나 췌장 등 내장 기관에 쌓이고(비만) 당뇨를 악화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높은 인슐린 저항성의 영향은 당뇨병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혈관 내 중성지방과 혈관 내 이상지질을 늘리고, 혈관의 염증 반응을 높이는 등 혈관질환을 유발하고,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대사증후군의 예방, 치료를 위한 인슐린저항성 치료전략

LCHF

LCHF는 혈당을 올리지 않고,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으며 세포의 에너지 대사를 도와주는 식단입니다.

나도 모르게 과하게 섭취했던 탄수화물을 제한하면서 내 몸의 대사 균형을 맞춰가는 과정입니다.

LCHF식이를 시작할 때

LCHF 치료전략

배고픔 없는 감량

LCHF 식이를 하게되면 몸 속 저장된 지방을 태우는데 더 이상 인슐린이 방해를 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가 저장된 지방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은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보다 지방을 섭취했을 때 더 포만감이 오래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LCHF 식이는 칼로리 제한 없이 양껏 섭취를 해도 다이어트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칼로리 계산이나 음식의 양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칼로리는 잊어버리고 본인의 배고픔과 포만감을 믿으면 됩니다. 신체가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냈을 때 ‘배를 부르게하는 탄수화물’이 아니라 몸에 서 필요로하는 ‘질좋은 지방’과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하는게 좋습니다.

자연스럽게 되찾는 건강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식이를 했을 시, 체중 개선뿐만 아니라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HDL, TG) 등이 같이 개선됩니다. 위가 편해지고 단 것에 대한 갈증이 줄어드는 것도 일반적인 경험입니다.

갑작스런 식단 변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분과 탄수화물이 갑작스럽게 끊게 되면 신체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제껏 드러나지 않았던 몸의 이상증세가 달라진 식단을 통해 밖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런 부작용은 신체가 적응하고 지방 연소가 증가하면서 빠르게 진정됩니다. 수분 섭취를 증가시키고 일시적으로 소금 섭취를 증량하면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소금과 물을 더 많이 섭취하라는 이유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신체에 수분 정체를 증가시킵니다. 고탄수화물 음식을 끊게 되면 신장을 통해 필요없는 수분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는 신체가 적응하기 전 첫 째 주에 탈수와 염분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LCHF를 통해 알게 된 내 몸의 문제

LCHF는 분명 대사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식단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신체 해독능력이 좋아지고 각종 호르몬대사, 세표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잠재적이었던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 부작용이라 치부하지 마시고 LCHF를 통해 새롭게 알게된 내 몸의 문제를 이번 기회에 보다 정확하고 확실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이용한 치료(LCHF)를 넘어 내 몸의 세부적인 기능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필요할 때는 LCHF 식단을 잘 알고 있는 전문의의 도움을 추천드립니다.